천지조화 태을주 수행, 도공이야기
조상님의 음덕 본문
조상님의 음덕
사람들이 천지만 섬기면 살 줄 알지마는 먼저 저희 선령에게 잘 빌어야 하고,
또 그 선령이 나에게 빌어야 비로소 살게 되느니라.
이제 모든 선령신들이 발동(發動)하여 그 선자선손 (善子善孫)을 척신(隻神)의 손에서 건져 내어
새 운수의 길로 인도하려고 분주히 서두르나니,
너희는 선령신의 음덕(蔭德)을 중히 여기라. (증산 상제님 말씀, 道典 7:19:3∼5)
신관 - 혼(魂)과 넋[백魄], 신(神)과 귀(鬼), 귀신(鬼神), 영(靈)과 선(仙), 신명(神命), 천지 신도(神道)세계의 구조, 선천 9천, 후천 10천, 명부세계, 선천 윤회(輪回)의 실상, 선영신(先靈神), 척신, 자연신(自然神),
인격신(人格神), 일원적 다신관, 망량, 천명(天命), 신도(神道), 이(理), 신(神), 사(事)
수행관 - 주문(呪文)의 참뜻, 수승화강(水昇火降), 허령, 지각, 신명, 태을주(太乙呪), 태을천(太乙天),
운장주와 오주의 근본정신, 상제님이 내려주신 8대주문의 조화세계
주제성구
* 천지간에 가득찬 것이 신(神)이니 신이 없는 곳이 없고 신이 하지 않는 일이 없느니라. (道典 2:52:1)
풀잎 하나라도 신이 떠나면 마르고 흙 바른 벽이라도 신이 떠나면 무너지고,
* 손톱 밑에 가시하나 드는 것도 신이 들어서 되느니라. (道典 2:87:4)
* 도(道)를 잘 닦는 자는 그 정혼(精魂)이 굳게 뭉쳐서 죽어서 천상에 올라가
영원히 흩어지지 아니하나 도를 닦지 않는 자는 정혼이 흩어져서
연기와 같이 사라지느니라. (道典 9:29:1~2)
인간의 삶속에서 신관과 수행관이 왜 그토록 중요한가?
신은 인간의 또 다른 얼굴이다. 때문에 신관은 인간론과 음양 관계를 갖고 있다.
인간의 궁극 목적은 신성을 회복하는 것이고, 신의 목적은 인간에 있다.
인간의 내면적 본질이 신이고, 인간의 본성인 신성을 완성하는 것이 바로 수행이다.
이것이 인간 몸의 천지개벽이다.
증산 상제님이 가르쳐 주신 인류문화의 신관의 총 결론은 일원적(一元的) 다신관(多神觀).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재신(主宰神)을 바르게 깨닫는 것이다.
이것이 신의 세계를 총체적으로 볼수 있는 깨달음의 열쇠이다.
신도와 우주의 이법인 천리와, 이들이 현실화 되는 인사(인간 역사) 문제를 통찰하는 눈을 뜨는것.
이것이 진리의 가장 주된 명제다 (理-神-事),
이것을 만족시켜주는 유일한 진리가 상제님의 도, 증산도다.
▶ 진리의 바탕을 보는 세가지 주제 : 理 - 神 - 事 (道의 근본과 현상을 보는 깨달음)
2 자연신(自然神) / 인격신(人格神)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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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마다 몸속에 신(神)이 있느니라. (道典 2:116:4)
*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魄)이 있어 혼은 하늘에 올라가 신(神)이 되어 제사를 받다가
4대가 지나면 영9靈)도 되고 혹 선(仙)도 되며 넋은 땅으로 돌아가 4대가 지나면 귀(鬼)가 되느니라. (道典 2:98:2~4)
인간 생명의 궁극 목적은 이 천지와 함께 영원한 삶[仙]을 누리는것!
천지일심을 가져야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
‘천지일심을 갖는다’는 말의 참뜻 : 천지와 하나된 마음으로, 대개벽기에 인류를 건지는 천지대업에 참여하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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